(최창균 치과의사 코칭) 전동칫솔이 바꿔 준 것

0
1093
사진=최창균 원장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 등과 함께 전동칫솔의 사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동칫솔은 일반칫솔에 비해 과연 도움이 될까요? 도움이 된다면 얼마나 되는 걸까요? 챗GPT에 전동칫솔의 유용성이란 제목으로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그 답변 내용을 약간의 수정을 거쳐서 소개해 봅니다.

1. 효율적인 청결내용 : 전동 칫솔은 높은 RPM(회전수)으로 솔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소독력이 높고 세정력이 강하다. 따라서 일반 칫솔과 더불어 치아와 구강을 깨끗하게 하고, 세균과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2. 편리한 사용 : 전동 칫솔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수월하게 닿지 않던 어려운 부위까지 쉽게 닦을 수 있다.
3. 칫솔 목적에 따른 처리 방법 : 일부 전동 칫솔은 다양한 칫솔 모드와 브러시 헤드를 제공하며, 사용자 개인의 필요에 따라 변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드러운 질감으로 어린이의 치아까지 쉽게 다룰 수 있다.
4. 더욱 매끄러운 칫솔질 : 전동 칫솔은 빠른 rpm 작동 방식으로 깨끗한 칫솔질을 보장한다.

이렇듯 챗GPT는 전동칫솔의 장점을 설명해 줍니다. 구강건강에 있어서 치료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스스로의 잇솔질을 통한 관리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과거에는 잇솔질을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치아의 평탄한 면을 닦는 것보다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를 닦는 것이 더 중요하죠. 그래서 앞뒤로 닦는 횡마법보다 위아래로 닦는 바스법이 더 좋다고 하죠.

그런데, 손으로만 하던 수동에서 전기 모터의 힘이 가세되는 전동으로 오면서 잇솔질의 패러다임이 바뀌었습니다. 전동칫솔은 전기의 힘으로 스스로 진동이 일어나기 때문에 치아에 대고 있으면 저절로 닦입니다. 따라서 거의 문지를 필요가 없어졌고, 그래서 어느 방향으로 문지르는지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신에 솔을 치아에 대고 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잇솔질의 효과가 일어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치아에 오랫동안 대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손으로만 잇솔질을 할 때는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골고루 닦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동칫솔은 칫솔의 머리부위가 작고 진동이 강하기 때문에, 잇솔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전동칫솔을 골고루 모든 부위에 잘 대고 있으면, 사각지대 발생없이 잇솔질이 골고루 될 수 있습니다.

전동칫솔은 일종의 가전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칫솔처럼 약국이나 편의점에서는 거의 안 팔고, 전자랜드, 하이마트 혹은 인터넷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전제품처럼 5~10년 정도를 쓸 수 있습니다. 처음 구입하실 때는 1~2만 원짜리 제일 싼 걸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칫솔을 하나만 쓰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 익숙해지면 5만 원, 10만 원짜리를 추가로 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강건강에 있어서 치료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스스로의 잇솔질을 통한 관리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아직 전동칫솔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 계시다면, 전동칫솔로 업그레이드 하셔서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최창균 ( 속초가 좋아 서울에서 온 치과의원 원장)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