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2주년과 동해북부선 사업 추진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이 27일 고성군 제진역에서 있었다.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었으며, 53년만에 다시 복원될 기회를 맞이 하였다.
기념식에는 통일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강원도지사, 철도관련 건설·운영·유지관리·연구 기관장 등 각계 인사 및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며, 이로써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되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축사에서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념식 행사 후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최문순 강원도 지사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 관계기관이 함께 과거에 이용하던 동해북부선 철도터널을 방문하였다.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강릉-제진간 철도연결사업을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 예비타당성 면제로 사업추진 가능성이 열렸다.
동해북부선은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된다.총 사업비는 약 2조 8,520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동해북부선 건설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남북간 합의하여 추진해 온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일환으로, 그 동안 지역사회로부터 조기에 추진해 달라는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다.
또한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도 남북철도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하여,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동해북부선은 현재 건설중인 사업과 연결되어 강원권은 물론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고속 교통·물류망이 완성되어 사업단지 활성화와 관광산업 촉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한반도종단철도가 대륙철도와 연결되어 유라시아를 잇는 대륙철도망이 완성되면 역내는 물론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통․물류․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류인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