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특별기고)방치된 고성의 거대한 콘텐츠광산

0
1325

대영제국에 빛나는 영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두 가지 들어본다면 스페인 트라팔카 해전을 승리로 이끈 넬슨제독과 마법의 모험과 탐험의 진수를 보여준 J.K 롤링의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일 것입니다.

현재 영국의 수도 런던을 가면 트라팔카 광장과 사자상을 중심으로 도처에 넬슨제독을 기리는 영웅콘텐츠가 있고, 판타지아 소설 해리포터는 뮤지컬 등으로 산업화한 GDP 유발 효과가 300조에 달한다니 실로 엄청난 콘텐츠 가치구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 두 가지를 영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로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강원도의 인구 삼만도 안 되고 점차 줄어드는 인구소멸지역인 고성군이 넬슨제독과 같은 영웅 열전과 해리포터 시리즈의 판타지아를 배경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현재는 이 거대한 콘텐츠가 발굴되지 않은 원석의 형태로 방치되고 있을 뿐, 고성군은 눈앞에 보이는 금강산 개방에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리는 실정입니다. 그 사이 고성군의 최북단 명파리를 비롯한 주요 마을은 경제침체의 늪에 빠져 언제 헤어날지 모르고 말이죠.

이제 고성군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바로 거대한 콘텐츠 광산을 채굴하여 고성군을 금강산을 가지 않더라도 고성군 안에서 흠뻑 빠져 영웅을 찬미하고, 마법같은 스토리를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역사 속에서 모험과 탐사를 찾아 흠뻑 취할 수 있는 남북평화의 판타지아 도읍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로 방치된 거대한 고성군만의 콘텐츠인 고구려 광개토호대왕과 비열홀주 군주 성종의 영웅 열전과 간성을 중심으로 한 남북의 근거지였던 문암리의 신라 미륵동과 화진포의 고구려 광개토호태왕 수중릉을 이어주는 판타지아를 콘텐츠 개발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저작권과 이사부 전문가인 필자의 고성군이 가지는 콘텐츠 가치로 볼 때 이 영웅 열전과 남북 평화 스토리는 전국적인 영웅 선양을 근거로 할 때 1조 이상의 가치가 있는 한반도 역사상 최고의 스릴과 역동성이 있는 콘텐츠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콘텐츠도 지역에서 그 가치를 선양하고 실현하지 못한다면 강원도의 폐광산처럼 콘텐츠도 사장되고 왜곡되는 자산낭비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그 위대한 고성군 콘텐츠의 가치를 이번에 창간된 고성투데이가 널리 알리고 탐사 보도함으로써 고성과 군민이 합심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역동성을 가진 영웅 콘텐츠로 구체화하여 1조 이상의 산업 유발 효과를 실현하는 군민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고유 자산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글:鄭 土 (작가, 전 국립 강릉원주대 저작권 특강강사)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