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배송하는 시대가 열린다.복잡한 도심 거리를 로봇이 지나가면서 배달업무를 수행한다.영국 밀턴 케인즈 (Milton Keynes)의 이야기다.이 지역 도심 거주자와 근로자는 이제 특정 브랜드의 음식과 음료를 주문하여 로봇 차량으로 배달 할 수 있다.
스타쉽은 2018 년 4 월부터 밀턴 케인즈 전역에서 10 만 건 이상의 납품을 했다.일부 주민들은 식료품과 테이크 아웃과 같은 물품에 대해 연간 최대 200건의 주문을 했다.차량에는 GPS 추적, 카메라 및 초음파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배달 서비스 비용은 약 1파운드다.
스타쉽의 관계자는 “스타쉽이 전기 로봇을 공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도시 중심의 혼잡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시내 중심의 주민들과 노동자들은 버튼 하나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로봇은 도시에서 상징적인 광경이 되었다.모든 사람들이 시내 중심에서 배달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 전달 기술은 또한 전 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에 대응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예를 들어, 중국의 전자 상거래 업체중 일부는 코로나 발발 중에 배달 로봇을 배치했으며 병원에서 사용되었다.
룩스 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자동화된 최종 마일리지 배송은 2030년까지 44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모든 소포 배송의 20 %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자동화된 라스트 마일 배송 기술은 드론, 다리 로봇, 바퀴 달린 로봇 및 자율 주행 차량의 4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된다.이 중 드론과 쌍을 이루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가장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룩스 리서치는 2030년까지 매년 200억 개 이상의 소포를 배송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드론은 현재 작은 배송 반경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이동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서 드론을 배치하여이 범위를 확장 할 수 있다.드론 배송은 혼잡하지 않은 농촌 지역으로 제한 될 가능성이 높다.이 지역은 항공에 대한 규제 장벽이 가장 낮기 때문이다.
바퀴 달린 로봇은 2030년까지 매년 15 억 개의 제품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봇 서비스형 비즈니스 모델은 마지막 마일 자동 전달 기술을 개발하는 신생 기업에서 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