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랑호 부교 철거”…속초시 지방선거 쟁점되나

0
707

속초시청앞에서는 요즘도 날마다 영랑호 반대 1인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 시위에는 이번 지방선거에 속초시의원으로 출마하는 박명숙 후보(정의당)도 참여하고 있다.그는 당선시 영랑호 부교 철거를 공약의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논란의 영랑호 부교 문제가 6월 지방선거의 쟁정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각 당의 대응방식은 온도차가 있다.

정의당 박후보는 영랑호 부교 문제를 선거이슈의 한복판으로 가져와서 시민들에게 호소하고 있지만 국민의 힘이나 더불어 민주당 시장후보나 시의원후보들은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소셜미디어등에서 드러나는 선거 관련 공약에도 영랑호 부교 문제를 어떻게 하겠다는 명확한 입장이 아직 안보이고 있다.영랑호 부교를 추진했던 김철수 속초시장은 이번 지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다.

속초시가 북부권 활성화를 위해 설치한 영랑호 부교는 계획부터 건설까지 논란의 연속이었다.시민단체들이 절차적 하자와 생태계 파괴 우려로 소송으로 맞섰지만 결국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여론수렴이나 공론절차가 의미있게 있었느냐는 논란도 있었다.

지난번 지역의 세찬 봄바람인 양간지풍에 일시 통행이 중지되고 작년 겨울에는 부교 양쪽의 결빙상태가 달라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또한 콘크리트 덩어리를 물속에 집어 넣은 것에 대한 수질악화등 우려가 있다.영랑호 부교의 생태적 영향 관점에서 이 부분도 조사와 분석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영랑호 부교를 둘러싼 입장은 여전히 찬반으로 대립하고 있고 그 대립은 이제 선거쟁점으로 옮겨 붙고 있다.

영랑호 부교문제에 대한 각 후보진영의 입장 유무를 떠나 적어도 이 시점에서 제대로 된 토론을 위해 선거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김모씨는 “영랑호 부교 추진과정에서도 생략된 제대로 된 토론이 필요하다. 부분적으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고 이 부분을 어떻게 할것인지를 포함해서 영랑호 부교 철거 여부를 정면적으로 접근할 시점이다.”고 말했다.시민A씨는 “ 이 기회에  뜨거운 현안인 영랑호 부교문제가 반드시 선거쟁점으로 다뤄지고 후보들의 입장도 알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속초시는 북부권 활성화를 도모한다며 40억2200만원을 들여 영랑호에 길이 400m, 폭 2.5m의 부교를 작년 11월 설치했다.

김형자 객원기자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