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제외시킨 악취 측정의뢰”…속초시 악취 문제 해결 의지 있나

0
825

대포농공단지 악취문제가 중대이슈로 제기된 가운데 속초시가 의심받는 장소인 소각장을 악취측정 의뢰에서 제외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속초시는 악취대책의 일환으로  지난달 21일 민간업체에 시장명의 공문을 보내 대포농공단지 일원 7개소에 대한 복합악취 측정을 의뢰한 것으로 확인되었다.5개소는 농공단지 업체 주변, 2곳은 주공1단지 KCC 삼거리와 성호아파트 삼거리다.

악취 발생 장소로 의심받고 있고 시민들의 민원이 제기된 장소인  하수종말 처리장이나 소각장은 의뢰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주민들은 미봉책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와 병행해서 속초시는 11월25일 ‘악취 저감 조치 추진상황및 대책 보고서’를 만들었다.악취문제에 대한 시민민원이 제기되자 지난10월 31일 대포 농공단지에 현장 시장실을 열고 이어 업체 간담회와 주민설명회를 가진뒤 작성한 문건이다.

이에 따르면 향후 대책으로 사업장 점검반을 편성 운영하고,2023년 환경부 악취실태 조사 대상지역 최우선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농공단지 사업체에 악취 저감 기술지원등을 한다고 돼 있다.하지만  현장시장실을 설치해 해결될때 까지 운영하겠다고 공언했지만  대책 문건에는 속초시장이 빠져 시장의 실천의지를 의심하게 하고 있다.

속초시 대책보고서는 악취 영향을 받는 지역인구는 속초인구의 3분의 1이 넘는 3만명가량으로 추산했다. 그중 주공4차,KCC 아파트등 직접 영향권 주민이 1만여명 간접영향이 2만여명이다.이들 조양동 아파트 주민들은 악취가 소각장에서 날라오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속초시 쓰레기 소각장에서는 하루 80톤을 처리하고 있는데 많은 양의 유해물질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고서도 소각장을 제외시킨 것은  속초시가 악취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반증이다.시민A씨는“속초시가 악취문제를 농공단지 일부 수산물 업체에 국한시켜 보려는 의도로 보여진다.속초시 관할 시설인 소각장도 측정의뢰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설악투데이 특별취재반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