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슈바르츠 발트의 교훈.. 설악권 산림 협업으로 지역경쟁력 높이자

0
1801
사진=설악투데이

슈바르츠발트(Schwarzwald).‘검은 숲’이라고 번역되는 독일 남서부의 거대한 산림지대는 숲 색깔이 검어서가 아니라, 숲이 하도 울창해서 대낮에도 숲에 들어가면 컴컴하다고 해서 검은 숲이란 표현이 붙여진 곳이다. 검은 숲은 산림휴양지로도 유명하다. 임도와 휴식시설 그리고 온천과 휴양시설을 잘 갖춘 산간마을은 늘 관광객으로 붐빈다.

특별히 뭘 볼거리가 대단해서가 아니라 대부분 숲 휴양객들이다. 숲에서 산책 하고 내려와 온천욕을 하면서 쉬는 각종 프로그램이 있어 많은 사람이 즐긴다. 그렇게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식당들도 덩달아 성업 중이다. 그러기에 검은 숲 마을은 풍요롭고 인적 끊긴 적막강산이 아니라 늘 사람 왕래가 왕성한 살아 숨 쉬는 동네로 번성하고 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나무로 만든 뻐꾸기 시계도 이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수제품이다.

이같이 숲 휴양객들이 사계절 내내 끊이지 않는 것은 검은 숲의 청정 자연도 좋은 측면이 있지만 숲에서 이렇게 쉬고 힐링하는 것이 의료보험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독일에는 숲 치료 보험이 있다. 의사가 “당신은 숲에 가서 푹 쉬어야겠다.”는 처방을 내리면 3주 정도 숲에 가서 쉴 수 있다.

그 사이 자녀 부양비와 대체 근무비도 보험 회사에서 나온다. 숲에서 치유를 한다다는 게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숲과 더불어 쉬는 게 좋은 치료일 수 있다. 독일에는 이러한 숲 치유 장소로 지정된 곳이 373곳이나 된다. 숲에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이유이다. 그 중에는 처방받고 치유하러 온 환자들도 많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제도 덕에 검은 숲 지대 같은 독일의 산간 마을도 활성화되고 여러모로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설악권도 산림이 좋은 지역이다.산과 계곡 그리고 바다로 연결되는 구조는 무한한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곳곳에  아름다운 휴양림도 조성되어 있다. 지역에서 세계 산림 엑스포도 열린다. 이를 계기로 수려한 산림 자원을 지역 경쟁력 자산으로 활용하는 특단의 조치들이 절실하다.

특히 코로나 비대면 시대에 산림휴양은 더 주목받고 있는데 산림보고 설악권은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내실있는 정책과 아이디어로 산림의 부가가치를 확대하고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게 하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설악산을 공유로 하는 산림 협업 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설악 산림 서밋(Forest Summit) 같은  플랫폼을 만들어 국제행사도 준비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의 밑그림을  그려 나가는 치밀한 공조가  긴요하다.

글:신창섭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