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 자랑’ 민사고 폐교 안돼…강원도 주민자치회 민사고 지키기 운동 나서

0
508

강원도 주민자치회가 민족사관 고등학교 지키기에 나섰다.강원도주민자치회(이정운 회장)는 8일 강원도청 별관 제2청사 7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원도의 자랑이자 한국의 자존심인 민족사관고등학교가 일반고로 전환되는 것을 반대하는 운동을 범 국가적인 문제로 부각시켜 “민사고 지키기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강원도주민자치회 관계자는 “사립학교는 설립자의 특수한 설립목적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인데 학생과 학부모가 경제적 지원까지 하면서까지 선택한 학교선택권을 박탈하고, 정치적 이해에 따라 학교의 학생선발권을 박탈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자유를 박탈하면 미래에 아무도 교육사업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반대운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최명재 전 파스퇴르유업 회장이 사재 약 1,000억원을 들여 1996년 설립한 민사고는 128만 제곱미터(약 39만평) 넓이의 교지에 20여년간 투자가 이어지면서 현재는 교육시설이 약 20동에 이르고 약 300개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고로 전환하면 전국에서 학생을 뽑아 최고의 인재를 키우는 지금의 교육 방식을 유지할 수 없어서 건학이념을 지키지 못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한다. 또한, 일반고가 되면 전체 인구의 3%에 그치는 강원도에서만 학생을 뽑아야 하고, 교사 선발권도 사라져 현재 전체 교직원의 90%에 달하는 석 박사급 인력 채용도 어려워지게 된다는게 학교측의 설명이다.그리고 현행법상 학교법인은 문을 닫으면 모든 재산을 국가에 헌납해야 한다.

김남철 사무총장(강원도주민자치회)은 “강원도의 자랑이자, 한국의 자존심인 민사고가 전교조출신이라는 한 좌파 진보 정치 교육감의 철학에 따라 버려지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민사고측은 교육 당국에 인문학 영재학교’ 전환이나, 대안교육 특성화고 지정을 요청했으나,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주민자치회는 전국의 자사고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학교관계자및 해당학교 총동창회 등과 연대해 민사고 뿐아니라 자사고 폐지 문제를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설악투데이

댓글 작성하기!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